세르비아 문화유산의 디지털 프로젝트

– Serbian Cultural Heritage digitization project –
세르비아 과학 예술원은 어떤 곳인가?
세르비아 과학 예술원(SASA)는 세르비아 최고의 과학 문화 기관입니다.
1841년 설립되어 세르비아 뿐만 아니라 세계의 중요 문화유산을 포함한 라이브러리와 아카이브를 자랑합니다.
그와 동시에 스렘스키카를로브치에 위치한 세르비아 정교회의 기록보관소가 SASA의 관리감독하에 있고,
15세기부터 19세기까지의 유럽 역사에 있어 중요한 희귀 문서들도 관리하고 있습니다.
SASA의 시청각 자료 보관소와 디지털 센터(AVA SASA) 설립
SASA가 가지고 있는 자료 중 가장 중요하고 가치있는 것들을 보호하고 대중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2017년 그들은 시청각 보관소와 디지털 센터(Audiovisual Archive and Center for Digitization, AVA SASA)를 설립했습니다. 
설립과 동시에, SASA에 보관중인 자료들의 중요성과 가치를 고려하여 명확히 규정된 디지털 과정을 통해 최고 수준의 디지털화를 진행해야 한다는 결정을 내렸습니다. 그들이 보유하고 있는 여러 아이템들, 즉 14세기와 15세기 세르비아 통치자들의 헌장과 규칙들, 가장 중요한 세르비아 과학자와 작가들의 작품과 서신, 3천점 이상의 그림, 드로잉과 조각의 아트 콜렉션, 세르비아 작가곡들의 악보, 만여장의 사진과 필름 등으로 이루어진 사진 아카이브 중에서  디지털화되는 자료의 가치와 중요성은 따로 설명할 필요가 없습니다.
SASA 빌딩에AVA SASA 디지털 스튜디오가 있지만, AVA SASA의 주요 업무는 아주 가까운 거리에 있는 빌딩에서 이루어집니다.  
3층의  총 800평방 미터, 6개의 디지털 워크스테이션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스렘스키카를로브치에도 디지털 스튜디오가 있어 정교회 자료를 디지털화합니다.


 AVA SASA에서의 디지털화 작업 – 최고 기준을 따르다
최고 수준(기준)의 문화유산 디지털화 작업을 위해, AVA SASA는 페이즈원 솔루션 구매를 선택했습니다.
세계에서 가장 중요한 아카이브와 박물관들이 그들의 자료를 디지털화하는데 사용하는 장비였기 때문입니다.


AVA SASA 디지털 워크스테이션은 4대의 페이즈원 카메라(IXG 100MP, IXG 50MP와 두대의 XF 100MP 카메라), 슈나이더 렌즈, 캡쳐원 CH 소프트웨어를 갖추고 있습니다. 장비들은 특별히 설계된 방에 설치되는데, 여기에서는 디지털 이미지 품질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모든 요소들(예. 벽의 색깔, 창의 암막, 습도, 방의 온도 제어 등)을 콘트롤할 수 있습니다.
현재는 2명의 전문 커널턴트와 6명의 오퍼레이터를 포함한 12명의 인재들이 AVA SASA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IT 장비의 유지관리를 위탁한 전문 회사에서는 워크스테이션들과, 서버, 저장장치를 모니터하고 디지털 자료의 백업과정을 매일 확인합니다.


트레이닝의 중요성
디지털에 있어 최고의 장비라도 전문가와 잘 훈련된 오퍼레이터가 서비스 하지 않는다면 그저 평범한 결과물이 만들어질 것입니다.
이에 따라 AVA SASA는 6명의 오퍼레이터에게 매일 강도높은 트레이닝을 진행하여 그들이 디지털 과정의 모든 부분을 따라올 수 있게 했습니다. 
테크니컬한 디테일과 함께 훌륭하게 디지털화된 자료는 어떤 것인지 알아보는 감각을 개발하는데 많은 신경을 썼습니다. 
트레이닝은 디지털 사진과 문화유산 자료의 디지털화에 풍부한 경험을 가진 전문 컨설턴트가 진행합니다.
페이즈원은 이틀간의 워크샵을 진행했습니다. 헝가리 전문가들이 페이즈원 카메라 트레이닝을 주최했고 캡쳐원 소프트웨어의 기능들을 시연했습니다. 
다음 워크샵은 비기너를 위한 트레이닝에 이은 전문가 수준에서의 추가 트레이닝으로, AVA SASA에서 일하는 모든 사람들이 그들이 참여하는 디지털화 작업의 모든 부분을 전문가 수준으로 훈련 받습니다.


문화유산의 디지털화를 위한 절차
디지털화가 필요한 자료의 민감도, 중요도, 가치를 고려하여, AVA SASA 팀은 디지털화 작업 중 자료를 만지고 복원, 처리하는 과정들의 상세설명서를 만들었습니다. 
이것은 디지털화 과정에 있어 아주 중요하고 까다로운 부분입니다. 
디지털화에서 이러한 절차가 없다면 소중한 보관물과 라이브러리 자료들이 불필요한 위험과 잠재적 손상에 노출될 것입니다.
오리지널부터 그로부터 파생된 디지털 이미지까지, 
디지털 자료의 저장 유형과 방식과 함께 디지털화의 법적 부분, 어떤 조건에서 대중에게 보여줄 수 있는지에 각별히 유의해야 합니다. 
디지털화의 모든 사항들은 AVA SASA 규정의 일부분으로 정해지는데, 이 규정은 현재 마무리 단계이고 이 기관의 모든 작업에 적용될 것입니다.
AVA 프로젝트와 향후 계획
향후 몇 년 동안 AVA SASA의 작업은 그들이 보유하고 있는 문화유산에 집중하게 될 예정입니다.
이에 따라 가장 우선시 되는 프로젝트들은 SASA 아카이브와 SASA 라이브러리의 귀중한 콜렉션, 스렘스키카를로브의 아카이브에 보관되어 있는 자료와 SASA의 아트 콜렉션 등이 될 것입니다. 이러한 문화적 자산에 더하여, AVA SASA는 1841년 설립 이후 SASA에서 출간한 모든 에디션(책, 과학 잡지)를 디지털화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거의 16,000권 정도가 됩니다.
아울러 AVA SASA는 귀중한 문화유산을 보호하는기관 뿐만 아니라 세르비아에 있는 여러 문화기관들과 전략적 협력 협정을 맺을 예정입니다.


AVA SASA의 목표는 문화유산 디지털 분야에서 우수한 롤 모델이 되는 것입니다.
 AVA SASA가 페이즈원 시스템을 구매하고 오퍼레이터들에 대한 확실한 트레이닝을 진행하는 이유입니다. 그리고 디지털화를 위한 상세한 작업 절차를 표준화 합니다. 
AVA SASA연구 센터(AVA SAS Research Center) 계획은 진행중입니다. 여기에서는 다른 디지털화 방식과 디지털 작업의 품질과 시간 사이의 최적의 관계를 연구할 것입니다. 
이런 조사의 결과는 AVA SASA 웹사이트에서 대중에게 공개될 예정입니다.
위의 설명한 모든 목표들을 달성하려면 AVA SASA는 주요 걸림돌들을 극복해내야 합니다.그러나 SASA에서 필요로 하는 기준을 충족하는 유일한 길이 이 접근방법입니다. 
우리의 소중한 콜렉션들을 가장 높은 수준으로 디지털화할 수 있다는 확신을 주는 기꺼이 받아들일만한 어려움과 도전들입니다.  


※ 이 아티클에 있는 모든 사진들은 Branislav Vojnović 와 Veselin Milunović에 의해 촬영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