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pter 4

자신만의 스타일 찾기

당신의 스타일을 찾는 여정 – 실험!

사진에 발을 놓자마자 짠하고 자신만의 스타일이 완벽하게 완성되는 사람은 없습니다. 
자신의 정체성과 이미지 스타일이 완성되었다고 자신 있게 말할 수 있기 까지는 많은 실험이 필요합니다. 
오픈 마인드를 가지고 준비된 테크닉들을 시도하기 위해 촬영에 많이 나갈수록 ‘제대로다’라는 느낌의 이미지나 내러티브를 찍을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다음은 현장에서 그리고 집에서 이미지를 처리 할 때, 실험하고 계속 학습하는 방법에 대한 몇 가지 팁입니다. 이것은 자신만의 스타일을 찾을 때까지 지속해야 합니다.

현장에서

1. 같은 장면을 여러 다른 앵글에서 촬영해 보세요.

구도에 대한 규칙들은 생각하는 것만큼 고정불변인 것이 아니며, 보기에 아주 좋은 구도가 모든 규칙을 위반한 것일 수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구성의 기본을 확실히 파악하는 것은 여전히 도움이 됩니다. 집중 과정이나 재교육 과정이 필요한 경우 도움이 될만한 온라인 자료들은 많이 찾아볼 수 있습니다. 또한 구도를 찾기 위해서는 일반적으로 발품을 파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논리적으로는 완벽해도 막상 현장에 나가면 간과한 것들이 있게 마련입니다. 삼각대를 한 곳에 고정하고 있다면 선택할 만한 구도들을 찾을 가능성이 낮아집니다. 열린 마음과 호기심을 유지하십시오!


2. 다양한 테크닉들을 시도하세요.

이미지의 느낌을 바꿀 수 있는 수 많은 테크닉들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장노출은 움직임을 보여주거나 어두운 장면을 밝게 하거나 구성을 단순화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미니멀리즘이 당신에게 맞는 스타일일 수도 있습니다 – 그렇다면 장노출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또 다른 예는 포커스 스태킹입니다. 가까이에서든 멀리에서든 피사계 심도를 확장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테크닉을 통해 훨씬 더 많은 디테일들에 포커싱을 할 수 있습니다. 구도와 마찬가지로, 인터넷은 새로운 테크닉을 발견하고 영감을 얻을 수 있는 최고의 리소스입니다.


3. 프레임에 사람이나 사물을 넣어보십시오.

당신이 순수한 풍경 이미지를 추구하고, 당신에게 적합한 스타일이 아닐 수도 있지만, 프레임에 무언가를 포함하면 이야기를 전달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빙산의 크기를 보여주기 위해 인물을 프레임에 넣은 나의 케이스 보시면 이해가 되실 겁니다. 이것은 도시 경관 및 건축 사진을 위해 훌륭한 테크닉입니다. 사람을 통해 건물을 덜 딱딱하게 보이게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말 그대로 이미지에 생명을 불어 넣을 수 있습니다.

집에서

1. 컬러 또는 흑백을 가지고 여러 시도를 해보세요.

RAW로 촬영을 하면 엄청난 양의 컬러 정보를 가진 파일을 가지고 집으로 돌아오게 됩니다. 편집 프로그램들에는 컬러를 가지고 실험하는 데 도움이 되는 매우 강력한 툴들이 있습니다. 가능한 한 충실하게 장면을 재현하길 원하거나 (팁 : 컬러를 기억할 수 있도록 휴대폰에서 스냅 샷을 찍으십시오) 컬러 밸런스와 고급의 컬러 편집을 실험하려는 경우, RAW로 시작하는 것이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컬러를 가지고 이런 저런 실험을 많이 해볼수록 이미지 편집이 더 편안하게 느껴질 것입니다. 컬러가 없는 이미지도 당신의 내러티브에 매우 강력한 메시지가 될 수 있습니다. 컬러 편집을 시도할 때, 사용 가능한 모든 툴들을 배우는 데 도움이 되는 종합 가이드를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2. 하나 (또는 여러 개의) 이미지를 편집하는 

    방법을 공부하세요.

우리는 모두 편집의 기본을 알고 있습니다. 노출, 화이트 밸런스, 콘트라스트 등이 모두 적
절한지 확인합니다. 하지만 편집에 대해 계속해서 배우고 새로운 것을 시도해야 한다는 것
을 잊지 마십시오. 성가신 먼지 제거에서부터 여러 이미지를 하나로 결합하는 것까지 
모든 것을 말입니다. 약간의 편집으로 다른 세상의 이미지가 만들어 질 수 있습니다. 이미
지를 촬영할 때 염두에 둔 구도를 완성하기 위해 포커스 스태킹이나 파노라마 이미지와 같
은 고급 테크닉을 마스터하는 것이 필수적인 것이 됩니다. 이 중 대부분은 온라인 교육을 
통해 배울 수 있지만 일부는 시행 착오의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때로는 실수나 오류의 과정이 여러분의 사진에 필요합니다. 당신의 스타일이 처음에는 실
수라고 생각했던 이미지에서 태어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자신의 스타일을 찾는 것은 
열린 마음을 유지하고 좌절하지 않는 것입니다.

내가 나만의 스타일을 개발했던 방법


커리어 초반에는 나만의 독특한 스타일을 찾기 위해 애를 썼습니다. 항상 다른 방향으로 끌려가고 있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아름다운 풍경의 이미지를 보고 그곳을 직접 여행하는 꿈을 꾸었습니다. 
드디어 그곳에 가서 그 이미지와 아주 비슷한 방식으로 촬영을 했습니다. 그러나 그것은 진정한 나만의 사진이 아니었습니다.
결국, 나는 내 자신의 창의력이 발현되는 것들에 귀를 기울이기 시작했고, 대부분의 사람들이 가보지 않았거나 본 적도 없는 장소를 탐험하기 위해 멀리 떠나기 시작했습니다. 
사람들이 ‘다른 행성에서 촬영 한 것 같은 느낌!’이라는 농담으로 내 이미지에 반응하는 것을 보기 시작했고 
그때부터 내 개인적인 스타일이 형성되기 시작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사람들이 멈추어 서서 궁금해하고 생각하고 느끼게 하는 다른 세상처럼 보이는 이미지를 만드는 것이 내 스타일임을 알았습니다.
자신 만의 스타일을 제대로 마스터 할 수 있는 레시피를 알려 드릴 수는 없지만 (정답이 있을 수 없으니까요!) 많이 촬영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당연하게 들릴지 모르지만 카메라 뒤에서 수많은 시간을 보내고 촬영하는 것 외에는 지름길이 없습니다. 
피사체와 교감을 하고, 그것의 깊은 부분까지 이해를 하고, 자신의 사진 언어를 통해 구현하는 메시지나 개념을 전달합니다.
한가지에 집중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반면에 다양한 경험도 그 자체로 역할을 합니다. 

내 스킬을  다듬고 스타일을 만드는데 도움이 되었던 방법 중 하나는 여러 다양한 것들을 촬영하는 것이었습니다. 
풍경에서 야생 동물, 프로 스포츠 및 자동차에 이르기까지 여러 분야의 촬영은 나에게 매우 특별한 것들을 가르쳐 주었습니다. 
야생 동물 촬영은 속도를 늦추고 인내하는 법을 가르쳐 주었지만, 프로 스포츠 촬영에서는 빠르고 즉각적으로 반응해야 했습니다. 
인물 촬영에서 배운 테크닉은 풍경 작업에 도움이 됩니다. 어떤 사람들은 이것이 이상하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나는 산을 찍을 때 인물 촬영처럼 생각을 합니다. 
빛이 산의 표면에 어떻게 비치는지, 자세, 그림자, 가장 멋지게 보일 앵글, 모든 라인과 질감을 생각합니다.  
다양한 대상들을 촬영하는 경우 어느 하나도 제대로 못하는 위험에 빠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다르게 생각하면, 다양한 스킬을 구축하고 자신이 가장 잘하는 것을 발견하는 데 도움이 될 수도 있습니다. 
더 중요한 것은 여러 장르에서 공통적으로 사용되는 자신만의 스타일이 무엇인지 알게 된다는 것입니다. 
이런 공통적인 요소를 발견하면 사진 작가로서의 당신의 정체성과 트레이드마크를 더 쉽게 구축할 수 있습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아티스트로서의 정체성이 가장 중요한 자산임을 알게 될 것입니다. 
여러분의 스타일은 특정 유형의 관객을 만들어낼 것입니다. 어쩌면 인터뷰, 파트너십, 브랜드 또는 업계의 중요한 인물이 될 수 있을 겁니다. 

그것을 통해 당신이 가야할 방향이 그려질 것이고, 당신의 창의성에 기반한 작품들이 날개를 달게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