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형 공공 예술 설치물을 위한 촬영
With Sabine Hornig
베를린의 아티스트인 Sabine Hornig는 뉴욕 라과디어(LaGuardia) 공항의 신 터미널을 위한 설치물 공모에 참여하라는 퍼블릭 아트 펀드(Public Art Fund)의 초청을 받았습니다
– 그리고 그녀는 4개의 대형 프로젝트 중 하나에 선정되었습니다.
그녀의 예술이 어떻게 사진을 포함하도록 진화하게 되었는지, 라과디어의 설치 예술을 만들 때 어디에서 영감을 받았는지, 어떻게 최종 결과물을 만들어 냈는지에 대해 들어봅니다.
Sabine, 안녕하세요. 당신의 훌륭한 작품에 대해 우리와 이야기를 나눌 시간을 주셔서 감사합니다. 우선 당신의 예술이 어떻게 사진을 포함하여 진화하게 되었는지 알고 싶네요.
내 백그라운드는 사실 조각에 있습니다. 어떤 시점에 대형 투명 사진을 내 작품에 채용하기 시작했죠.
1995년 말뫼 미술관에서 처음 이런 아이디어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이런 작품들은 아주 대형이기 때문에 고해상도 이미지를 필요로 합니다.
내 작품의 크기에 맞게 이미지를 확대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내가 작업한 투명 이미지들이 공간 안에서 거의 3D가 되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이것은 나에게 거의 조각입니다. 그래서 나는 조각에서 멀어졌다고 느끼지 않습니다.
단지 내 조각 작품에 완전히 다른 차원과 매체를 추가한 것뿐 이었습니다.
LaGuardia Visa 설치물의 콘셉트는 어떻게 나왔습니까? 어떤 것에서 영감을 받았나요?
나는 사물이 빛을 통해 공간에서 상호 작용하는 방식과, 이미지와 그것을 통해 보이는 현실의 혼합을 보는 것을 즐깁니다.
이미지를 통해 본 현실은 작품의 또 다른 레이어가 되거나 그 자체로 이미지가 됩니다.
작품은 끊임없이 변화하는 경험이 되는데, 당신의 몸이 공간을 이동하면서 눈을 통해 상호작용을 합니다.
이 작품은 라과디어 공항에 설치된 창에서 멀리 떨어져있는 뉴욕시의 스카이 라인을 묘사한 대형 사진입니다.
나는 황금빛 일광에서 촬영된 스카이 라인을 뒤집어 마치 공간에 비친 것처럼 연출했습니다. 황금빛 스카이 라인은 더 어두운 색의 두 번째 야간 도시 풍경과 교차합니다.

Sabine Hornig, La Guardia Vistas, 2020, La Guardia Airport, commissioned by LaGuardia Gateway Partners and Public Art Fund, New York, @Sabine Hornig and VG Bild-Kunst, Bonn. Photo by Nicholas Knight
Sabine Hornig, La Guardia Vistas, 2020, La Guardia Airport, commissioned by LaGuardia Gateway Partners and Public Art Fund, New York, @Sabine Hornig and VG Bild-Kunst, Bonn. Photo by Nicholas Knight
이 작품은 뉴욕 스카이 라인과 텍스트적 요소를 결합합니다. La Guardia Vistas라는 제목은 문자 그대로의 관점 또는 비스타를 지칭하고,
공항의 창업자인 전 뉴욕 시장 Fiorello La Guardia의 견해와 아이디어를 나타내기도 합니다. 이 아이디어는 퀸즈에서 자란 친구를 통해 얻게 되었는데요.
그의 아버지는 유명한 시장님의 빅 팬이었거든요. 공항이 이미 이렇게 풍부한 역사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자 나는 Fiorello La Guardia를 조사하기 시작했고
그가 말한 것에 점점 더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그는 도시 조성에 관한 민주적인 방법에 대해 할 말이 많은 상당히 진보적인 정치가였습니다.
나는 그가 말했던 것들이 요즘 도시에도 적용된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그의 생각을 이미지와 함께 사용하여 현대적이면서도 시대를 초월한 방식으로 작업에 풍요로움을 더했습니다.
라과디아의 시선과 함께 조성 당시 그가 큰 역할을 했던 도시의 풍경을 보여줍니다.

Sabine Hornig, La Guardia Vistas, 2020, La Guardia Airport, commissioned by LaGuardia Gateway Partners and Public Art Fund, New York, @Sabine Hornig and VG Bild-Kunst, Bonn. Photo by Nicholas Knight
Sabine Hornig, La Guardia Vistas, 2020, La Guardia Airport, commissioned by LaGuardia Gateway Partners and Public Art Fund, New York, @Sabine Hornig and VG Bild-Kunst, Bonn. Photo by Nicholas Knight
이 설치 작품을 만드는 과정에 대해 조금 이야기해 주시겠습니까?
이 작품의 스케일을 보면 여러 부분과 다른 각도에서 사진을 찍었어야 했다는 것을 짐작하실 겁니다. 나는 시드니에 기반을 둔 사진 작가 Mark Pokorny와 함께 작업을 했습니다.
시드니에서의 대규모 프로젝트에서도 그와 함께 했었죠. 우리는 나중에 사진들이 줄어들 가능성을 염두해 두고 모든 사진을 최고 해상도에서 유지하는 방법을 개발했습니다.
거꾸로 된 황금빛 스카이 라인의 경우, 우리는 공항에서의 화각을 유지하여 건물의 개별 부분을 클로즈업하여 촬영했습니다.
대부분은 해안가에서 찍었고 몇몇 빌딩의 루프탑보다 더 높은 곳에서도 촬영을 했습니다. 그런 다음 사진을 다시 조립해야 했습니다.
우리는 도시의 여러 다른 전망에서 밤의 스카이 라인을 촬영했고 이를 하나로 모아 하나의 이미지를 만들었습니다. 전체 작업을 위해 총 50-55 곳에서 촬영이 이루어졌습니다.
각 장소에 적절한 전망에서 카메라를 설치하고 25-50 장의 개별 이미지를 찍어, 최종 이미지의 크기와 해상도를 확실히 했습니다.
그런 다음 이러한 개별 이미지를 결합하여 파노라마 이미지로 만들었고, 이것은 최종 이미지의 일부가 되었습니다.
우리는 2019 년 9 월 23 일부터 뉴욕에서 2 주 반 동안 도시 사진을 찍었습니다.
이 프로젝트의 규모가 너무 커서 전체 프로젝트를 페이즈원 XF IQ4 150MP 카메라 시스템으로 촬영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두 가지 렌즈 (150MM 및 240MM 블루 링)를 사용했고, 삼각대와 RRS의 파노라마 제품을 사용했습니다.
일부 이미지는 기가팬을 사용하여 촬영을 했으며 다른 이미지에는 파노라마 헤드를 사용했습니다. 최종 사진은 이번에 찍은 1104장의 사진으로 구성됩니다.


©Sabine Hornig and VG Bild-Kunst, Bonn, Germany | Photo by Mark Pokorny
©Sabine Hornig and VG Bild-Kunst, Bonn, Germany | Photo by Mark Pokorny
나는 놓친 사진이 없는지 확실히 하기 위해 뉴욕에서 이미지를 대략적으로 조합해 보았습니다.
나머지 작업은 나와 나의 팀이 베를린으로 돌아온 후 이루어졌습니다. 2020 년 2 월까지 5 개월 동안 이미지를 컷팅하고 조합하여 작업을 완료했습니다.
이런 규모의 작업에는 매우 빡빡한 일정이었습니다.
삽화는 독일 뒤셀도르프에서 제작되었으며, 라텍스 인쇄 코팅이 된 투명 접착 필름으로 구성되어 전면 유리벽 안쪽에 붙였습니다.
이 프로젝트에 IQ4 150MP의 사용이 유용했던 점은 무엇이었나요?
이 카메라의 해상도는 이 프로젝트에서 매우 유용했습니다. 150MP와 사용된 렌즈의 조합을 통해, 내가 다른 장비를 사용했을 때보다 적은 장소들에서도
건물의 매우 디테일한 사진을 찍을 수 있었습니다. 이미지를 멀리에서 촬영했는데도 불구하고 창이나 기타 부분들의 디테일들이 여전히 선명했습니다.
이것은 작업의 퀄리티에 크게 기여했습니다. 밖에서는 전체 작업의 오버뷰, 공항에 접근할 때 밤에 보이는 스카이 라인과 맞물리는 밝은 컬러들을 볼 수 있으면서,
그와 동시에 건물 내부에서는 클로즈업된 높은 수준의 디테일들을 볼 수 있습니다.
해상도와 함께 IQ3보다 더 높아진 ISO는 야간 촬영에 매우 유용했습니다.
우리는 외부 셔터 릴리즈를 사용했고, 무브먼트를 줄이기 위해 전자셔터를, 가능한 한 가장 샤프한 이미지를 얻기 위해
진동 분석(Vibration Analysis)과 진동 지연(Vibration Delay)를 사용했습니다. 터치 스크린과 USB-C 커넥션은 작업 흐름을 원활하게 하는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이 작품을 제작하면서 가장 큰 어려움은 무엇 이었습니까?
이런 규모의 작업에서는 아주 많은 어려움들이 있습니다.
우선, 예술 공간이 아닌 공공 공간에 보여지는 사진은 몇몇 장애물이나 산만한 요소들을 야기합니다.
간판이나 광고와 같이 공공 장소에는 항상 이러한 요소들이 존재합니다. 이 작품은 투명한 사진이기 때문에, 이러한 요소들은 이 공간의 작품과 강하게 상호 작용합니다.
당연히 건축물의 크기는 도전이었습니다. 이것은 높이가 약 13 미터 (42 피트), 길이가 80 미터 (268 피트) 로 제가 지금까지 한 가장 큰 작업입니다.
이러 규모는 나에게 새로운 경험이었습니다. 이것은 현재의 사진 기술이 과연 어디까지 해낼 수 있는지 그 한계를 확인할 수 있게 합니다.

Sabine Hornig, La Guardia Vistas, 2020, La Guardia Airport, commissioned by LaGuardia Gateway Partners and Public Art Fund, New York, @Sabine Hornig and VG Bild-Kunst, Bonn. Photo by Nicholas Knight
Sabine Hornig, La Guardia Vistas, 2020, La Guardia Airport, commissioned by LaGuardia Gateway Partners and Public Art Fund, New York, @Sabine Hornig and VG Bild-Kunst, Bonn. Photo by Nicholas Knight
마지막으로 중요한 것은 작품의 전체적인 모습과 클로즈업한 디테일을 고려해야 하는 것입니다. 건축의 대형 이미지들은 일반적으로 멀리에서 보여집니다.
이미지로 곧장 갈 수 있을 때 공간의 실제 모습을 상상하기는 어렵습니다. 당신은 무엇을 보게 될까요?
나는 아직 이 작품을 직접 보지 못했습니다 – 봉쇄 직전인 2 월에 테스트 설치만 확인했죠. Public Art Fund의 도움으로 원격으로 설치를 감독했습니다.
언젠가는 뉴욕으로 돌아가 작품을 직접 볼 수 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다음 번에 라과디어 공항을 이용하게 될 때 당신의 작품을 보기를 기대하겠습니다!

Sabine Hornig, La Guardia Vistas, 2020, La Guardia Airport, commissioned by LaGuardia Gateway Partners and Public Art Fund, New York, @Sabine Hornig and VG Bild-Kunst, Bonn. Photo by Nicholas Knight
Sabine Hornig, La Guardia Vistas, 2020, La Guardia Airport, commissioned by LaGuardia Gateway Partners and Public Art Fund, New York, @Sabine Hornig and VG Bild-Kunst, Bonn. Photo by Nicholas Knigh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