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크 같은 물과 구름의 움직임

필요 장비

카메라
삼각대
리모트 셔터 릴리즈
ND 필터 – 솔리드와 그라데이션 필터

서론

물이나 구름의 움직임이 있는 장면을 만났을 때, 스틸 사진에서 그 모션을 잡아내기 위해 장노출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자연광이 어느 정도 밝은 지에 따라 ND(“neutral density”) 필터를 사용할 수 있는데, 
주어진 조리개 설정에서 카메라로 들어오는 빛의 양을 제한하기 위해 여러가지 강도에서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이것은 일반적으로 가능한 속도보다 느린 셔터 스피드를 제공하게 됩니다. 
이 테크닉은 상징적인 랜드마크, 자연 경관 또는 프라임 타임의 도시경관에서의 움직임에 적용될 수 있습니다.
이번 튜토리얼에서는 일출 직후에 촬영한 샘플을 사용하겠습니다.

01
촬영 셋업

구름의 움직임이 피사체로 향하는 리딩라인이 되도록, 우선 우리 피사체를 1/3 라인에 두겠습니다.
필요한 경우 전체 장면의 빛의 밸런스를 맞추기 위해 그라데이션 ND 필터를 사용할 것입니다 – 프레임의 위쪽 부분을 2-3stop까지 어둡게 만들 수 있습니다 
(이번 케이스에서는 필터 상단이 하단보다 3stop 어두운 3stop소프트 그라데이션 필터를 사용합니다.) 이 필터가 없으면 전체 이미지의 올바른 노출을 잡는데 어려움이 있을 겁니다.
(과노출과 노출부족 부분을 확인하고) 장면의 전체적인 구성과 노출에 만족했다면, 원하는 조리개 값에서 테스트 촬영을 합니다. 이것이 우리의 기본 노출이 됩니다.
기본 노출로 촬영을 하고(이 케이스에서는 2 초) 우리가 원하는 최종 노출 시간을 계산할 겁니다. 느리게 움직이는 구름의 속도를 고려하여, 나는 2 분(120초) 노출을 원했습니다.
우리가 원하는 노출시간을 기본 노출시간으로 나눠 추가적 적용해야하는 ND(Neutral Density)의 양을 산출합니다. 
이번 케이스에서는 120/2 = 60, 대략 6stop이 됩니다. 
ND 필터는 다양한 강도를 가지고 있고, 강도(0.6, 0.9, 1.2), 
빛의 stop(2, 3, 4) 또는 ND 값(4, 8, 16)이 제품에 표시 되어 있습니다. 
이번 케이스에서 사용할 수 있는 가장 적합한 필터는 “ND64”, “6stops” 또는 “1.8” 이라는 표기가 있는6stop 필터입니다.
렌즈에서 가장 가까운 슬롯에 ND 필터를 끼우고, 그라데이션 ND 필터는 피사체에 가까운 그 다음 슬롯에 사용합니다.

02
이미지 촬영과 개선

셔터 버튼을 눌러 촬영을 하면 흔들림이 발생합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이상적으로는 리모트 셔터 릴리즈 (케이블 또는 무선)을 사용하거나 카메라 자체에 내장된 진동 방지 옵션을 사용합니다. 
여기에서 가능하다면, 전자셔터를 사용하여 DSLR 시스템 내부의 기계적 움직임에서 야기되는 “미러 흔들림(mirror shake)”을 방지할 수 있을 것입니다.
촬영을 하고, 다른 노출 시간들을 적용하여 테스트를 해보십시오 – 만약 물이 너무 “밀키(milky)” 하면, 더 짧은 노출을 시도해 보고, 
만약 구름이 충분히 움직이지 않는다면, 더 긴 셔터를 적용해 보십시오 – 두 경우 모두, 새로운 설정을 적용하기 위해 사용하는 ND 필터를 조정해야 합니다.

03
포스트 프로세싱

필터를 사용한다고 해도 다양한 풍경이 들어있는 이미지에서 하이라이트나 쉐도우를 100% 완벽하게 제어할 수는 없습니다. 
캡쳐원프로 같은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면 하이라이트와 쉐도우를 복원하여 카메라의 다이내믹 레인지를 최대화하기 때문에, 
기억하고 있는 장면의 모든 디테일을 살리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추가적인 효과” 주기 위해, 자연스러운 “투명도(clarity)”를 약간 조정하면(슬라이더에서 20까지) 선명도에 도움이 됩니다. 
아울러 하이라이트가 하얀 산/배경으로 출력될 때 부각될 정도로 충분히 밝은 동시에,
쉐도우가 깊고 풍부한 다크 톤이 될 수 있도록 “레벨(levels)” 툴을 사용해 보십시오.